본문 바로가기
IT/Unix-Linux

[Linux] umount 명령어 가이드 (파일시스템 연결 해제)

by 직장인W군 2023. 2. 22.
728x90

umount 마운트 해제 명령어

 

Linux에서는 마운트(Mount) 명령어를 사용하여 파일 시스템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마운트한 파일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umount 명령어를 사용하여 연결을 해제해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umount 명령어를 사용하여 리눅스에서 파일 시스템을 해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umount 명령어

'umount' 명령어는 리눅스에서 파일 시스템을 해제하는 명령어입니다. 이 명령어는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사용합니다.

 

$ umount [옵션] [해제할 디렉토리 또는 장치]

 

● [옵션] : 'umount' 명령어에는 다양한 옵션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f' 옵션은 강제로 파일 시스템을 해제하는 옵션입니다.

● [해제할 디렉토리 또는 장치] : 해제할 디렉토리 또는 장치를 지정합니다. 예를 들어, '/mnt/usb' 디렉토리에 마운트된 USB 장치를 해제하려면 '/mnt/usb'를 지정합니다.

 


 

umount 명령어 사용 예시

다음은 'umount' 명령어를 사용하여 마운트된 파일 시스템을 해제하는 예시입니다.

 

■ 예시 1 : 마운트된 디렉토리를 해제하는 경우

$ umount /mnt/usb

위 명령어는 '/mnt/usb' 디렉토리에 마운트된 파일 시스템을 해제합니다.

 

■ 예시 2 : 마운트된 장치를 해제하는 경우

$ umount /dev/sdb1

위 명령어는 '/dev/sdb1' 장치에 마운트된 파일 시스템을 해제합니다.

 

■ 예시 3 : 강제로 파일 시스템을 해제하는 경우

$ umount -f /mnt/usb

위 명령어는 '/mnt/usb' 디렉토리에 마운트된 파일 시스템을 강제로 해제합니다.

 


 

umount 옵션별 상세 설명

 

-f 옵션

'-f' 옵션은 강제로 파일 시스템을 해제합니다. 이 옵션을 사용하면 다른 프로세스가 파일 시스템을 사용 중이더라도 강제로 파일 시스템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f' 옵션을 사용하는 예시입니다.

$ umount -f /mnt/usb

위 명령어는 '/mnt/usb' 디렉토리에 마운트된 파일 시스템을 강제로 해제합니다.

 

-l 옵션

'-l' 옵션은 'lazy unmount'를 의미합니다. 'lazy unmount'는 사용 중인 파일을 해제하지 않고 파일 시스템의 연결을 먼저 해제하고, 사용 중인 파일은 나중에 해제합니다. 이 옵션을 사용하면 파일 시스템을 사용 중인 상태에서도 파일 시스템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l' 옵션을 사용하는 예시입니다.

$ umount -l /mnt/usb

위 명령어는 '/mnt/usb' 디렉토리에 마운트된 파일 시스템을 'lazy unmount'로 해제합니다.

 

-n 옵션

'-n' 옵션은 파일 시스템의 연결을 끊지 않습니다. 이 옵션을 사용하면 파일 시스템을 해제하지 않고, 연결만 확인합니다. 다음은 '-n' 옵션을 사용하는 예시입니다.

$ umount -n /mnt/usb

위 명령어는 '/mnt/usb' 디렉토리에 마운트된 파일 시스템의 연결을 끊지 않고, 연결만 확인합니다.

 

-r 옵션

'-r' 옵션은 파일 시스템을 읽기 전용으로 마운트한 경우, 읽기 전용 마운트를 해제합니다. 이 옵션을 사용하면 읽기 전용으로 마운트한 파일 시스템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r' 옵션을 사용하는 예시입니다.

$ umount -r /mnt/usb

위 명령어는 '/mnt/usb' 디렉토리에 마운트된 읽기 전용 파일 시스템을 해제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umount' 명령어를 사용하여 리눅스에서 파일 시스템을 해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운트된 파일 시스템을 해제하지 않으면 파일 시스템이 손상될 수 있으므로, 파일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항상 'umount' 명령어를 사용하여 연결을 해제해야 합니다.

 

이상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