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 유용정보

[IT] 인터넷 Web 3대 구성 요소 (Surface, Deep, Dark web)

by 직장인W군 2023. 2. 20.
728x90

surface web, deep web, dark web

 

최근 관심이 많은 인터넷 3대 구성 요소인 Surface web, Deep web, Dark web에 대하여 정리하여 공유합니다.

 


 

인터넷은 크게 3가지 구성 요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surface web

 

1. Surface web (표면 웹)

서피스 웹(Surface web)은 일반적으로 우리가 인터넷에서 검색하거나 접속하는 일반적인 웹 페이지들을 말합니다.
즉, 대부분의 사용자가 쉽게 접근 가능한 인터넷의 표면에 위치한 웹 사이트들을 말합니다. 
 
일부 서피스 웹의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검색 엔진 : 구글, 네이버, 다음 등과 같은 검색 엔진은 인터넷에서 정보를 검색할 때 매우 유용한 도구입니다. 검색 엔진은 서피스 웹에서만 동작하며, 사용자가 검색어를 입력하면 해당 검색어와 관련된 웹 페이지를 찾아 보여줍니다.
 
② 뉴스 사이트 : CNN, BBC, 중앙일보, 조선일보 등과 같은 뉴스 사이트는 인터넷 상에서 다양한 뉴스를 실시간으로 제공합니다. 이러한 뉴스 사이트는 대부분 서피스 웹에 위치하며, 일반적으로 검색 엔진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③ 쇼핑몰 : 아마존, 이베이, G마켓, 쿠팡 등과 같은 온라인 쇼핑몰은 대부분 서피스 웹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러한 쇼핑몰에서는 다양한 제품들을 판매하며, 사용자는 간편하게 제품을 검색하고 주문할 수 있습니다.
 
③ 은행 웹 사이트 : 대부분의 은행은 인터넷 뱅킹을 지원하기 위해 서피스 웹에 웹 사이트를 운영합니다. 이러한 웹 사이트에서는 사용자가 은행 계좌를 관리하고 거래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서피스 웹은 대부분 일상적인 인터넷 사용에서 접하는 웹 사이트들이며, 대부분의 사용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서피스 웹 역시 인터넷의 일부일 뿐이며, 인터넷에 존재하는 모든 정보의 일부분에 불과합니다.
 

 

deep web

 

 

2. Deep web (깊은 웹)

깊은 웹(Deep web)은 일반적인 검색 엔진으로는 검색되지 않는 웹 페이지들의 집합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공개적으로 접근이 불가능한 컨텐츠들을 포함합니다. 
 
일부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회사나 기관 내부 네트워크 : 기업이나 기관이 보유한 데이터나 문서 등의 정보가 담겨있는 내부 네트워크는 일반적으로 검색 엔진으로 접근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정보는 인증된 사용자만 접근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② 비공개 이메일 계정 : 대부분의 이메일 계정은 비공개로 유지되며, 검색 엔진으로 접근이 불가능합니다. 이러한 이메일 계정에는 대개 비공개적인 컨텐츠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③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 일부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는 특정 지역이나 국가에서만 접근이 가능하도록 제한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는 일반적인 검색 엔진으로 접근할 수 없으며, 해당 국가의 IP 주소를 가진 사용자만 접근할 수 있습니다.
 
④ 도용된 개인 정보 : 도용된 개인 정보, 예를 들어, 비밀번호나 신용카드 정보 등은 일반적으로 검색 엔진으로 접근이 불가능합니다. 이러한 정보는 범죄자들에 의해 거래되기도 합니다.

 


 

dark web

3. Dark web (다크 웹)

일반적인 인터넷에서는 접근할 수 없는 인터넷의 일부로, 대개 익명성과 비밀성을 제공하는 암호화 기술을 사용합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법적인 문제가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 불법적인 정보나 서비스 등이 거래되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사용자가 비정상적인 목적으로 사용하며, 사용자의 안전에 위험이 따릅니다.
 
인터넷에서 암호화된 네트워크를 통해 액세스할 수 있는 일부 웹 사이트들의 집합입니다. 이러한 웹 사이트들은 일반적으로 검색 엔진으로는 검색되지 않으며, 액세스할 때에는 특수한 소프트웨어나 프로토콜을 사용해야 합니다. 
 
일부 다크 웹의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Tor hidden services : Tor는 암호화된 트래픽을 통해 인터넷 상에서 익명성을 제공하는 네트워크입니다. Tor 네트워크 내에서는 Tor hidden services라고 불리는 웹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웹 사이트들은 일반적인 인터넷에서는 검색되지 않으며, 액세스하려면 특수한 소프트웨어가 필요합니다.
 
② Darknet markets : 일부 다크 웹 웹사이트에서는 마약, 총기, 도난된 신용카드 정보 등의 불법 상품 및 서비스를 거래할 수 있는 특정 사이트가 운영됩니다. 이러한 마켓은 익명성과 암호화를 통해 거래를 안전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③ Hacking forums : 일부 다크 웹 웹사이트에서는 해킹 관련 정보나 도구를 공유하고 대화할 수 있는 포럼이 운영됩니다. 이러한 포럼에서는 해킹 기술을 배우고 악용하는 범죄자들이 모여 정보를 교환하기도 합니다.
 
④ 그 밖의 컨텐츠 : 다크 웹에서는 인터넷 상에서 찾을 수 없는 많은 다양한 종류의 컨텐츠들이 존재합니다. 이에는 사이버 범죄와 관련된 컨텐츠, 악성 코드, 음악, 영화, 이메일 주소와 패스워드 리스트, 인간의 장기 등을 판매하는 사이트 등이 포함됩니다.
 
다크 웹은 일반적인 인터넷과 달리 법적인 제한과 불법적인 활동 등이 빈번하게 일어나는 영역이기 때문에, 접근과 사용에 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구성 요소들은 모두 인터넷의 일부를 형성하며, 각각의 특징과 용도가 있습니다. 
이를 이해하고 인터넷을 올바르게 사용하면, 더욱 안전하고 효과적인 인터넷 사용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